병원소개
의료진/진료과
전문센터
건강검진센터
예약/이용안내

비만관리센터

비만의 원인과 진단

비만이란?
비만은 단순히 키에 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가는 상태를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비만의 정확한 정의는 체내에 과다하게 많은 양의 체지방이 쌓여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비만의 원인?
비만은 복합적인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물론 약물에 의해서도 비만이 유발되고 내분비계통의 질환이 있어서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섭취하는 에너지에 비해 소비하는 에너지가 적을 때 에너지의 과잉이 가장 주요한 이유입니다. 또한 불규칙한 식습관, 과다한 열량의 음식 선호, 운동량 부족 등의 원인과 유전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깁니다.

비만의 진단
비만을 정확하게 평가 하기 위해서는 체지방량을 직접 측정해야 하지만 이것은 여러가지 사정상 어렵습니다. 그래서 간접적으로 간단하게 측정하는 방법이 있는데 표준체중을 이용한 방법과 체질량지수를 이용한 방법, 그리고 최근에 많이 활용되고 있는 전기저항체지방측정법 등이 있습니다.

비만의 유형

• 상체비만 : 남성형, 사과형 비만
복부에 지방이 많은 사과형 체형으로 남성 비만에서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고혈압,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의 발생률이 높습니다.

• 하체비만 : 여성형, 서양배형 비만
둔부와 대퇴부에 지방이 많은 체형으로 여성 비만에서 많습니다.
여성도 상체 비만이면 당뇨병, 동맥경화, 고혈압 등의 합병증이 많이 생깁니다.
※ 상체비만과 하체비만의 판정 : 허리와 엉덩이 둘레의 비율로 판정하는데, 남성은 1.0, 여성은 0.9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 비율이 높아지면 체지방의 정도(비만도)와 무관하게 여러 질환에 대한 위험이 증가합니다.

• 피하지방형 비만 → 복벽에 피하지방으로 저장

• 내장지방형 비만 → 내장 주변에 지방이 저장
※ 피하지방형과 내장지방형 비만의 판정 : 컴퓨터 단층 촬영에 따른 지방의 분포에 따라 판정하는데, 일반적으로 내장지방형 비만에서 여러 합병증이 많이 나타나고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의 비가 0.4 이상일 때 내장형 비만으로 판정합니다.